페이지상단으로이동

[인터뷰] "모든 블록체인 사업에 '착' 붙는 메인넷이 되고자 합니다" Block 8 인터뷰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20-10-20 17:28

Q. Block8은 어떤 회사인가요?

안녕하세요. Block 8 대표 폴박(Paul Park)입니다. 저희 Block 8은 블록체인 메인넷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메인넷 프로젝트 이름인 'GlueOS'는 모든 블록체인 사업에 접착제처럼 '착' 붙어 한 몸처럼 움직이는 블록체인 메인넷이 되고자 접착제의 영어 이름인 '글루(Glue)'와 기존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체제(Operating System·OS)'를 합해 이름을 지었습니다.


Q. GlueOS 메인넷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GlueOS 메인넷은 폴카닷(Polkadot) 릴레이체인 프로젝트의 하나로, 서브스트레이트 기반의 메인넷 프로젝트입니다.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인터체인 프로젝트로, 체인간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통해 중앙관제센터 역할을 하면서 거래 여부를 결정 짓는 릴레이체인과 거래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보조 역할을 하는 파라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태계 안의 다른 많은 파라체인들과 쉽게 연결이 가능해 릴레인 체인 중심으로 수많은 파라체인들이 독립적으로 돌아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트랜잭션 처리가 가능하고 확장성 면에 있어서도 최고라 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입니다.


△GlueOS 테스트넷 Polkadot telemtry


Q. GlueOS는 원래 EOS 기반의 프로젝트가 아니었나요?

네, 맞습니다. GlueOS는 원래 EOS 기반 프로젝트였고, 실제로 상당히 많이 개발이 진행되어 많은 분들이 저희 EOS 기반의 익스플로러와 테스트용 분산어플리케이션(DApp)을 경험하셨습니다. 많이 진행된 프로젝트를 새로운 프로젝트로 전환하는데 정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특히 초기 내부 개발자들과 직원들의 반대는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반대가 블록체인의 미래를 생각하고 지속 가능한 메인넷을 만들고 싶은 의지를 넘어설 수는 없었습니다. 스타트업으로 가장 고민했던 부분이 생태계였습니다. 한정적인 마케팅 비용으로 프로젝트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폴카닷 기반의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가진 고민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해당 생태계에 들어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해 바꾸게 되었습니다.


Q. 타 메인넷과 비교했을 때 GlueOS만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요?

타 메인넷 프로젝트와 비교했을 때 GlueOS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확장성입니다. GlueOS 메인넷의 확장성은 한계가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폴카닷의 서브스트레이트 기반으로 개발된 GlueOS 메인넷은 폴카닷 생태계 안의 모든 파라체인들을 GlueOS 고객의 필요에 따라 사용하거나 협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GlueOS가 HTTP 엔드 포인트를 사용해 다른 모든 파라체인 인프라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체인링크(Chainlink), 체인엑스(ChainX) 및 기타 파라체인과 같은 사전 구성된 다른 파라체인의 사용을 고려할 경우, GlueOS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폴카닷 생태계의 다른 파라체인의 API를 호출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술적 복잡성을 제거함으로써 운영 블록체인 인프라의 생성, 구현 및 유지 관리 대부분을 처음부터 구축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 확장성을 높였습니다.

두 번째는 용이성과 신속성입니다. GlueOS 메인넷은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블록체인화 시킬 때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GlueOS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블록체인으로 구현할 때 자주 쓰이는 공통요소들을 로직화해 플러그인 타입의 플랫폼으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는 회사가 기술을 모르더라도 자사 환경에 적합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lueOS의 서브스트레이트 노드가 기업이 주로 필요로 하는 환경을 빠르게 구축하고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조회, 거래 전송, 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합니다.

세번째는 경제성과 신뢰성입니다. 이전 프로젝트에도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으로, GlueOS는 사용할 때 가스(Gas) 요금이 들거나 토큰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되는 구조입니다.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 자금과 개발 인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서비스로서의 블록체인 산업에 대한 진입에 어려움이 없게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비용문제로 블록체인 서비스를 도입하지 못한 기업들에게 보다 쉽게 블록체인 사업 기회를 제공합니다. 뿐만 아니라 GlueOS는 자체 개발한 키 분산 시스템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반의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솔루션을 규제준수 프로그램과 제공합니다. 위 솔루션들을 API 호출에 의해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다른 메인넷에서 자체 지원하지 않는 보안 관련된 기능들을 제공해 메인넷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GlueOS Block Explorer 'GlueOScan'


Q: 앞으로 Block8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저희는 4차산업혁명에서 초신뢰를 주도하는 핵심 인프라인 블록체인 기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산업의 정착 과정이 그렇듯 블록체인 산업 역시 초창기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지속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산업 전반에 걸쳐 꼭 필요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는 GlueOS 플랫폼을 통해 일상 속 블록체인 기술의 저변확대와 대중화를 통해 개발 인프라가 갖추어진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일반 개발자들도 손쉽게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개발 친화적 환경을 제공하고, 기존 웹과 같은 모바일 환경과 동일한 이용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