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서클 CEO "디지털 화폐 시대, 정부·민간·암호화폐 업계 3色 주도"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14 15:58

서클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인 제리미 얼레어는 글로벌 대기업과 정부의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로 인해 암호화폐 산업이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고 1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를 통해 전했다.

제레미 얼레어 서클 CEO는 대기업과 정부가 암호화폐 분야에 주목하면서 업계가 신기술 도입, 시장 형성과 규제 개선을 경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CEO는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향후 십년 간 디지털 화폐가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전 세계 리더들에게 던지고 있다"면서 "궁극적으로 정치·경제 상황을 변화시켜 국제 통화 시스템의 미래를 재편할 매개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블록체인 인프라가 얼리어답터의 영역에서 주요 정부의 영역으로 이동하면서 경제 시스템이 근본적인 디지털화에 들어갔으며, 암호화 기술을 사용한 중앙은행 토큰, 실제 금융 자산과 계약을 표시하고 토큰화하는 스마트 컨트랙트 도입이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레미 얼레어는 이러한 변화가 이더리움과 같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급속한 발전을 기반으로 한다고 강조했다. 퍼블릭 블록체인은 신뢰 컴퓨팅, 기록, 트랜잭션 처리를 지원하는 '베이스 레이어'로 인터넷을 일상으로 만든 TCP/IP, HTTP 프로토콜의 베이스 레이어와 비견된다고 짚었다.

서클의 CEO는 암호화 인프라를 기반으로 새로운 금융 시스템을 구축해가는 ▲열린 금융 방식, ▲정부 주도 방식, ▲민간 연합체 주도 방식 세 가지로 설명했다.

열린 금융 방식(Open finance)

열린 금융은 암호화폐 업계가 표방하는 접근 방식이다. 서클과 코인베이스의 경우, 퍼블릭 블록체인 기반 법정화폐 담보 스테이블 코인인 USD코인(USDC)을 개발했다.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가치를 자유롭고 손쉽게 이동할 수 있는 열린 금융 시스템은 인터넷과 같은 글로벌 금융 시스템 구축을 지향한다.

더 많은 개발자와 기업이 신용대출 시장, 결제 서비스, 무역 금융 수단 등, 탈중앙화 금융 구조물을 만드는 데 참여하도록 할 수 있다. 암호화폐 업계는 미국, 유럽의 결제 금융 규정을 준수하는 가운데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러한 열린 금융 흐름의 한 축을 이뤄가고 있다.

정부 주도 방식(Government-run)

가장 좋은 예는 중국이 준비 중인 '디지털화폐전자결제(DCEP)' 인프라다. 중앙집중형, 허가형 인프라로 디지털 위안화를 지원한다. 중국의 경제·정치 모델에는 적합하지만 인터넷 정신에는 위배되기 때문에 인터넷 개발 커뮤니티의 호응을 얻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민간 연합체 주도 방식(Private consortia)

대표적인 사례는 리브라 협회와 리브라 리저브 커런시다. 글로벌 대기업이 통제하고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새로운 글로벌 화폐 생성을 추진하고 있다. DCEP와 마찬가지로 중앙집중형, 허가형 인프라로 개발자와 기업에 대한 개방성과 접근성을 제한하게 된다.

제레미 얼레어는 이러한 접근방식들이 각각의 세계관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 기술 혁신가들이 암호화폐를 이용한 글로벌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전 세계 주요 국가들도 이 문제를 다루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전 세계 주요 정부의 선택이 경제 시스템의 미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