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9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19 18:06

암호화폐 다단계 업체대표 해외 도주…인터폴 적색수배 요청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민사경)이 암호화폐로 고수익을 얻게 해주겠다는 미끼로 60여억원을 가로챈 다단계 업체 대표에 대해 인터폴 적색수배를 요청했다. 19일 서울시는 불법 다단계 업체 대표 등 5명을 형사입건하고, 이중 태국으로 도피한 업체 대표에 대해 경찰청 공조로 인터폴 적색수배 요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인터폴 적색수배는 강력범죄사범, 조직범죄 관련 사범, 다액 경제사범 등의 체포와 송환을 목적으로 인터폴이 내리는 국제수배 중 가장 강력한 조치다. 수사당국에 따르면 적발된 업체는 '페이100(Pay100)'이라는 불법 다단계 서비스와 앱을 만들어 투자자를 모집했다.

중국 관영언론, 블록체인 기업 90% ‘가짜’…투자 사기 유의해야

중국 3만 2000여 블록체인 기업 중 실제 기술을 취급하는 곳은 10% 미만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8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중국 관영 방송사 CCTV의 인기 프로그램 초점취재(焦点访谈)는 자국내 블록체인 기업 실태를 집중적으로 다룬 방송 ‘블록체인은 캐시체인이 아니다’를 방영했다. 방송은 중국이 블록체인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관련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사업 동력과 재정 수익을 마련하기 위해 블록체인 개념을 오용하는 기업 사례와 투자 사기 사례도 많다고 지적했다.

메이커다오, 다중 담보 다이(DAI) 출시

이더리움 담보 기반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를 발행하는 메이커다오가 다중담보다이(MCD)를 출시했다고 18일(현지시간) 밝혔다. 다중담보다이는 기존에 담보로 사용되던 이더리움(ETH) 외에도 이더리움 기반 토큰(ERC-20) 또는 토큰화된 자산 등을 담보로 예치할 수 있는 메이커다오의 신규 시스템이다. 메이커다오 사용자들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본인의 암호화폐를 담보로 예치하고 스테이블코인 다이(DAI)를 발행할 수 있다. 이더리움 외에 다중담보다이에 추가로 도입된 담보로는 '베이직어텐션토큰(BAT)'이 채택됐다. 향후 '어거(REP)'를 담보로 추가할지에 대한 투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팩텀, 美 국토 안전부 20만 달러 규모 연구 지원 자금 유치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크립토닌자스에 따르면 19일 미국 국토 안보부(DHS) 산하 과학 기술국(S&T)가 블록체인 프로젝트 팩텀(Factom, FCT)에 블록체인 기반 위조 사기 시스템 연구 개발(SVIP) 명목으로 20만 달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S&T는 향후 이를 통해 위조 방지를 목적으로 한 디지털 자격증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SVIP는 민간 부문 파트너와 협력하여 국토 보안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S&T의 지원 프로그램이다. SVIP에 참여하는 기업은 국토 안보에 도입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4단계에 걸쳐 최대 80만 달러의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FCT는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2.37% 오른 2.8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中 방통위 "방송통신 산업에 블록체인 응용 적극 추진"

중국의 방통위인 국가광파전시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 이하 광전총국)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방송통신 및 인터넷 미디어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혁신 응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19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 10월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제 18차 집단 학습 주재에서 시진핑 국가 주석이 블록체인 중요성을 강조한 데 따른 방침이라는 게 광전총국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광전총국은 "블록체인 기술 연구의 발전 및 추세를 따라 미디어 융합, 5G 발전, 방송통신품질 제고, 보안 및 규제 등 미디어 산업 전반에 걸쳐 블록체인 응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다크코인 9% 이상 일제 하락, 밈블윔블 결함 보고 영향

전날(18일) 블록체인 투자펀드 드래곤플라이캐피탈 소속 연구원 이반 보가티(Ivan Bogatyy)가 미디엄을 통해 그린(GRIN, 시총 106위), 빔(BEAM, 시총 126위) 등 프로젝트가 사용 중인 익명성 블록체인 프로토콜 밈블윔블에 중대한 결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후 프라이버시 강화 코인 프로젝트 GRIN, BEAM, SERO 등 코인 가격이 일제히 하락하며 낙폭이 확대되고 있다. 현재 코인마켓캡 기준 GRIN은 13.55% 하락한 1.32 달러, BEAM은 12.36% 내린 0.623127 달러, SERO는 19.37% 내린 0.06565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