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20일(수)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20 17:44

'월드블록체인서밋마블스 2019' 컨퍼런스 20일 개최

월드블록체인서밋마블스 행사가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이라는 주제로 2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개최됐다. 행사에는 정부 관계자, 국회의원,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했다. 행사는 2개의 기조연설과 8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기조연설에서는 김정원 과학기술정보통신 인터넷융합정책관(국장)이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및 사업현황'을 주제로, 김태원 글로스퍼랩스 대표가 '블록체인, 꿈은 이루어진다'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한다.

김태원 대표 "작년 국내 블록체인 업체 70% 폐업 상태…생존과 킬러 컨텐츠 발굴이 먼저"

"우리가 오늘날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안테나가 옛날보다 상당히 발전했다. 그런데 그 어떤 전문가도 스마트폰 안테나의 규격이나 스펙을 말하는 사람이 없다. 스마트폰 자체가 좋기에 사용할 뿐이다.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다. 블록체인을 통해 탄생한 산물도 그게 좋아서 사용하는 것이지, 블록체인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한다면 내년에는 블록체인이 탑재된 킬러 컨텐츠가 많이 나올 거라고 생각한다. 블록체인의 꿈은 그렇게 실현돼야 한다." 김태원 글로스퍼랩스 대표의 말이다. 김 대표는 2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월드블록체인서밋마블스 2019 행사에서 '블록체인,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이날 강연에서 김 대표는 블록체인 업계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제도 개선만을 기다릴 게 아니라 자생(自生)하는 방법을 찾으면서 킬러 컨텐츠를 발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K증권, 전통 증권사 최초 '비트코인' 유망 투자 종목 추천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20일 SK증권이 '2020년에 지켜볼 유망 테마' 분석 보고서에서 전통 금융권 최초로 비트코인을 유망 투자수단으로 추천했다. 경기침체와 저금리 현상이 지속되면서 '디지털 골드'인 비트코인이 대체자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SK증권 주식전략·시황 담당자 한대훈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국 중앙은행의 양적완화와 기준금리 인하로 시장에 돈이 너무 많이 풀려서 화폐가치 하락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금을 비롯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화폐가치 하락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美 국세청 "거래소 이용자 정보 요청, 합법적 조사"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국세청(IRS)이 최근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 이용자 윌리엄 지츠크에 대한 정보를 요청한 조사가 합법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6월 IRS는 코인베이스에 윌리엄 지츠크가 2016년 해당 플랫폼에서 암호화폐를 거래하며 발생한 수입과 관련된 거래 기록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해 윌리엄 지츠크는 "IRS의 요청은 월권 행위로 개인의 안전과 사생활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반박했다. IRS는 "해당 요청은 IRS가 청구한 세액과 지츠크가 신청한 환급금이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대조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윌리엄 지츠크는 지난 2011년 비트코인(BTC) 거래를 통해 발생한 수입에 대해 세금 환급을 신청한 바 있다.

크라켄 OTC 데스크 총괄 "크라켄 OTC 거래 中 80%, BTC로 거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Crypto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의 넬슨 미디어(Nelson Minier) 총괄이 "비트코인은 매우 중요하다. 정부가 세금 징수 등 형식으로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통제력을 약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며 "크라켄 OTC 거래의 80%가 비트코인으로 거래된다. 환산 시 전체 시장 점유율 90%에 달한다"고 말했다.

사우디브리티시뱅크, 무역 거래에 블록체인 도입

바레인 온라인 비즈니스 미디어 트레이드아라비아에 따르면,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소재 사우디브리티시뱅크(SABB)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위해 HSBC 바레인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무역 산업 내 새로운 시장에 접근하려는 기업의 효율성, 보안성, 투명성 등을 제고한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메이지드 나즘(Majed Najm) SABB 부행장은 "무역 금융 분야 세계 최대 은행인 HSBC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는 글로벌 무역을 보다 빠르고 안전하며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바레인 핀테크 생태계에 합류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스탠다드차타드, 기업 고객 대상 모바일 토큰 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피드에 따르면 스탠다드 차타드가 20일 자체 플랫폼 Straight2Bank를 기반으로 기업 고객 대상 모바일 토큰을 선보인다. 미디어에 따르면 향후 기업 고객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현금 관리 및 무역 거래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이중 인증(2FA)을 통해 안전하게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스탠다드 차타드 측은 “3개월 내 또 다른 신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며 “10만 여명의 고객이 블록체인 기반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 최고법원, '암호화폐 금지령' 관련 공청회 개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18일(현지 시간) 인도 최고법원이 인도 중앙은행의 '암호화폐 금지령' 관련 공청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공청회는 지난해 4월 인도 중앙은행이 금융기관에 암호화폐 관련 사업체에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면서 현지 암호화폐 업계 이해관계자들이 제출한 청원서로부터 시작됐다. 이날 법원은 인도 중앙은행 측 변호인의 설명을 마지막으로 올해 암호화폐 관련 케이스는 더이상 다루지 않을 것이며, 인도 하원의회의 결정에 따라 올해 내 암호화폐 관련 법안의 입법은 논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