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25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0-25 09:18
    • |
    • 수정 2019-10-25 14:08

[SEC 등 美 금융 기관, GFIN 합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미국 통화감독청(OCC)이 글로벌 금융혁신 네트워크(GFIN, Global Financial Innovation Network)에 합류한 것으로 나타났다. GFIN은 50개 조직으로 구성된 국제 연합 기구로 금융 혁신을 지원하는게 목표다. 미국 규제기관이 해당 네트워크에 참여한 목적은 미국과 해외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금융 규제기관이 미국 내 금융 서비스 사용자들을 대표해 이익과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에 있다. 앞서 지난 2018년 8월 영국 금융감독원(FCA)은 보도 자료를 통해 경제·금융협력연구위원회(GFIN, Global Financial Networks)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규제기관 및 핀테크 기업 간의 블록체인 등 혁신 관련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백트, 12월 9일 BTC 옵션 상품 출시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에 따르면, ICE 산하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백트가 공식 채널을 통해 오는 12월 9일 BTC 옵션 상품을 출시한다고 공지했다. 해당 상품이 출시된다면, 백트는 정식적으로 규제가 적용되는 BTC 옵션 상품을 제공하는 최초의 플랫폼에 등극하게 된다. 이와 관련해 ICE Futures U.S.는 "이미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허가를 받았으며, 비트코인 선물 가격과 커스터디 솔루션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1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은 관련 소식통을 인용 "백트가 현재 비트코인 시장과 관련된 파생상품 출시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美 CFTC 연구소, 위원장에 직접 암호화폐 연구 보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산하 금융기술연구기관 LabCFTC가 독립된 오피스로 새롭게 출범, 히스 타버트(Heath Tarbert) CFTC 위원장에게 연구 결과를 직접 보고하게 된다. LabCFTC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툴을 포함한 새로운 금융 기술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앞서 스마트 컨트랙트에 관한 교육용 입문서와 이더리움 정보 요청서를 발간한 바 있다. 타버트 CFTC 위원장은 "LabCFTC가 규제에 적격한 기술들을 발견하길 바란다"며 "CFTC에서 혁신과 관련해 더 큰 역할을 담당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이 클레이튼 "암호화폐 불법 행위 감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AMB크립토(AMBCrypto)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이 블록체인 인프라(Blockchain Infrastructures) 회의에서 "암호화폐 업계 불법 행위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업계 참여자들은 증권법 등 당국 규제에 대응하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 왔다"며 "ICO는 리스크가 크다. 하지만 이를 대체할 적법한 방식의 자금 조달 방식이 있다. 실제 SEC는 규제 당국에 등록된 기관이 토큰 발행 혹은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일부 허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美 콜로라도주, 암호화폐 기업 맞춤형 은행법 제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콜로라도주 경제개발국제무역 부서(Colorado’s Office of Economic Development & International Trade)가 암호화폐 취급업체들의 산업 환경을 고려한 은행법 제정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은행법을 제정할 계획이며, 오는 12월까지 해당 법안을 콜로라도주 입법처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일부 미디어는 "콜로라도 주정부는 연방 입법자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와이오밍주, 뉴멕시코주, 애리조나주 등의 주정부와 협력해 블록체인 관련 법안을 제안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리서치 "2023년 암호화폐 마이닝 하드웨어 시장 27억 달러 육박"]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가 글로벌 리서치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를 인용 "전세계 암호화폐 마이닝 하드웨어 시장은 2023년 27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2019년 이후 2023년까지 전세계 암호화폐 마이닝 하드웨어 시장의 예상 연복합성장률(CAGR)은 10% 이상으로 추산됐다.

[전문가 "FDA, 식품안전 목적 블록체인 가이드라인 필요"]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기술 연구 자문회사 Information Services Group(ISG)의 블록체인 기술 부문 책임자 알렉스 맨더스(Alex Manders)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주최한 식품안전 관련 컨퍼런스(A New Era of Smarter Food Safety)에서 "FDA는 블록체인 공급망, 솔루션, 투자 옵션에 대해 연구하고 식품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식품 공급망 업체들에게 블록체인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대런 소토(Darren Soto) 미국 민주당 소속 하원의원은 "블록체인 기술은 식품 공급망의 안전 위협을 줄일 수 있는 유망한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