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31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0-31 09:32
    • |
    • 수정 2019-11-01 15:23

퍼블리시, 세계신문협회 '최우수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 수상

퍼블리시(PUBLISH)가 세계신문협회(WAN-IFRA)가 수여하는 '최우수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Best Digital Media Start-up)'으로 선정됐다. 퍼블리시는 30일 홍콩에서 열린 '2019 아시아 디지털 미디어 어워드(Asian Digital Media Awards)' 행사에서 '최우수 디지털 미디어 스타트업' 상을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퍼블리시는 지난 3월 기술업체로 협회에 정식 가입되었으며 역대 수상자중 국내 업체로는 최초로 상을 수상했다. 세계신문협회는 전 세계 신문 발행인, 편집인들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언론기구다. 뉴욕타임즈, 블룸버그, 가디언, 파이낸셜타임즈 등 주요 외신을 비롯해 전 세계 120여 개국 1만 8천개 언론사, 300개 기술업체, 80개 국가기관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中 글로벌 디지털금융 센터, 항저우에 설립

중국 유력 미디어 신화사에 따르면 중국 인터넷금융협회와 세계 은행이 지원하고 중국 인민은행이 비준한 글로벌 디지털금융 센터가 29일 항저우에서 정식 설립했다. 해당 기관은 디지털금융 관련 국가간 합의점을 모색하고 디지털금융 표준 제정 및 산업 육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업계 전문가를 인용 "해당 기관은 특히 개도국과 신흥국 디지털금융 기술 발전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중국이 디지털금융 시대 글로벌 허브로 부상하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보조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中 바이두, 최근 7일 블록체인 검색 건수 전주 대비 2017%↑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에서 최근 7일 비트코인 검색 지수가 하루 평균 97,718 건을 나타내며 전년 동기 대비 939%, 전주 대비 2017% 증가했다. 검색한 내용 중 '블록체인이 무엇인가', '블록체인 기술', '비트코인', '블록체인으로 돈 버는 법' 등 기초적인 개념 관련 내용 주를 이뤘다.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블록체인 관련 단어를 검색한 네티즌 중 20대 남성의 비율이 50% 가까이 차지하며 가장 높았다. 또 블록체인 관련 단어를 검색한 네티즌 중 남녀 성비는 남성이 65%, 여성이 35%를 나타냈다.

독일 증권거래소 산하 투자사, 블록체인 관련 파트너십 체결

독일 소재 핀테크 기업 체인링크에 따르면, 최근 독일 프랑크프루트 증권거래소의 모기업인 도이체뵈르즈(Deutsche Börse) 산하 투자회사 도이체뵈르즈 벤처 네트워크가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위해 체인링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도이체 뵈르즈 벤처 네트워크는 고객들에게 블록체인 디지털 증권을 통한 새로운 자금 조달 기회를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유럽 최대 통신사, 블록체인 기반 로밍 솔루션 테스트 진행

통신 시장 전문 미디어 캐퍼시티미디어에 따르면, 최근 B2B 블록체인 솔루션 제공 업체 클리어가 "보더폰, 텔레포니카, 도이체텔레콤 등 유럽 최대 규모 통신사들이 블록체인 기반 로밍 솔루션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에란 하자그(Eran Haggiag) 클리어 최고경영자는 "블록체인은 통신 업계의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기업과 고객에게 상당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다"며 "이는 디지털화된 미래를 향한 흥미로운 진전이며, 추가적인 로밍 관련 사용 사례와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리서치 "중앙은행 발행 암호화폐, 5년 내 출시된다"

IT전문 온라인 미디어 베르딕트(verdict)에 따르면, IBM과 OMFIF(공적통화금융기구포럼)이 공동 연구 보고서를 통해 "각국 중앙은행들의 중앙은행 발행 암호화폐(CBDC)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소비자를 위한 실질적인 소매 전용 CBDC는 향후 5년 내에 발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최초 CBDC 발행은 G20 회원국이 아닌, 상대적으로 경제 규모가 작은 국가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 보고서는 CBDC 도입을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하고 일관적인 규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베이 “대다수 英 비트코인 투자자, 추가 매입 의향 없다”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크립토레이더(CryptoRadar)가 최근 2,500명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영국 비트코인 투자자 중 98%가 BTC 추가 매입 의사가 없다고 답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중 20.3%는 비트코인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으며, 67.5%가 비트코인을 들어봤으나 구매해 본 적 없고, 향후 구매할 의향도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크립토레이더는 "응답자 대다수가 지난 지난해 1월 암호화폐 하락장을 경험하고 암호화폐 투자에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신 “中 광저우 지방정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매년 1,650억원 지원”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광저우 지방정부가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10억 위안(약 1,653억 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블록체인 스타트업 프리미티브 캐피탈(Primitive Ventures) 공동 창업자인 더비 완(Dovey Wan)은 자신의 트위터에서 중국 유력 경제 매체 차이징을 인용 “광저우 지방정부는 2개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선정해 매년 10억 위안(1,653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광저우 지방정부는 퍼블릭 체인, 컨소시엄 프로젝트 및 ‘노코인’(No-coin)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