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4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04 18:18
    • |
    • 수정 2019-11-06 10:37

토큰포스트-메이크잇, 전략적 제휴 위한 업무협약 체결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가 메이크잇(MAKEIT)과 지난 1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메이크잇은 ETF 전문 재테크 큐레이팅 그룹으로, 국내 최초 ETF 전문 미디어 'ETF트렌드'와 각종 금융상품 이해 및 기술적 분석 방법을 제공하는 '트레이드스터디'를 통해 금융의 대중화를 위한 콘텐츠 플랫폼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큰포스트는 블록체인 생태계 트렌드, 기술·기업·관계자들에 대한 뉴스와 정보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다. 토큰포스트는 언론산업의 콘텐츠 관리, 토큰화, 플랫폼 게임화, 정보 진위 확인 및 검증 등을 통해 언론사의 재정 독립성 확보를 지향하며, 뉴스(NEWS) 토큰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비트멕스, 사용자 이메일 2만 3천개 유출…정부 계정도 포함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비트멕스(Bitmex)가 수만 명에 달하는 고객 이메일 주소를 노출시켜 물의를 빚었다. 비트멕스는 1일 공지를 통해 "일부 사용자들이 다른 사용자의 이메일 주소가 포함된 이메일을 받았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사용자들의 우려를 야기시킨 것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메일 주소 외에 다른 개인 데이터나 계정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다"면서 "사용자 보호를 위한 추가 기능 도입과 함께 피해를 입은 사용자들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 기술 국제표준화 전략 제시한다…'ICT 표준화전략맵 2020' 발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블록체인을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의 국제표준화 전략을 담은 'ICT 표준화전략맵 2020'을 오는 5일 발간한다. ICT 표준화전략맵은 지난 2002년부터 매년 발간돼, 정부 정책과 민간 표준화 활동의 전략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서로 사용되고 있다. 또 관련 기업과 국민들이 국내외 ICT 표준 동향 정보와 표준화 활동 기초자료 등으로도 활용된다. 이번 2020년 전략맵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를 통해 ITU, JTC1, ISO, IEC 등 공식표준화기구를 포함한 주요 ICT 관련 기구 총 109개에서 다루고 있는 표준이슈를 분석했다. 또 집중대응이 필요한 △미래통신·전파, △소프트웨어(SW)·인공지능(AI), △방송·콘텐츠, △디바이스, △블록체인·융합, △차세대보안 등 6개 집중 대응 분야와 15개 중점 기술, 242개의 중점 표준화 항목이 담겼다.

백트, 암호화폐 선물 총 미결제약정 100만 달러 돌파

암호화폐 전문 분석 업체 스큐(Skew)가 트위터를 통해 "ICE 산하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백트의 암호화폐 선물 미결제약정(open interest, 선물·옵션 계약을 사거나 판 뒤 이를 반대매매하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는 선물·옵션계약) 규모가 총 100만 달러를 돌파했으며, 거래량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분석했다.

美 텍사스대 교수 "2017년 BTC 급등, 시장조작 가능성"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최근 존 그리핀(John Griffin) 미국 텍사스대학교 교수와 아민 샴스(Amin Shams)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조교수가 공동 집필한 논문에서 "지난 2017년 비트코인 가격이 2000% 이상 급등한 역사적인 상승은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 내 1개 고래 계정이 시장을 조작한 결과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두 교수는 "2017년 3월 1일부터 다음해 3월 31일까지 비트파이넥스 내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와 비트코인(BTC) 간의 거래 내역을 조사한 결과, 시장 조작 개입이 의심되는 해당 계정은 비트코인 가치가 일정량 하락할 때 마다 비트파이넥스에서 BTC를 구매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에 대해 스튜어트 호이그너(Stuart Hoegner) 비트파이넥스 법률 고문은 "해당 논문은 불완전한 통계 데이터를 참고해 작성됐다. 근본적인 결함이 있다"고 반박했다.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