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21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21 17:32

[패널토의] 전하진 前 의원 "블록체인, 기존 체제 무너뜨릴 것…기술 이기는 권력은 없다"

"제가 이해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고도화 과정이다. 인간이 진화돼 온 과정을 보면, 과거 노예 같은 삶을 살다가 산업혁명이 일어나면서 인간의 근력을 대신하는 기계들이 만들어졌다. 이후 정보화가 되면서 카메라, 센서 등 인간의 감각을 대신하는 기계들이 생겼다. 4차 산업은 우리의 지식을 대신하는 노예가 탄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게 인공지능(AI)이다." 전하진 전 국회의원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을 시작했다. 지난 20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월드블록체인서밋마블스 2019 행사에서 '4차산업혁명의 원동력, 블록체인'을 주제로 패널토의가 열렸다. 이날 패널토의에는 전하진 전 의원, 신근영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회장, 박수용 한국블록체인학회장이 참여했다. 좌장은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이 맡았다.

[패널토의] 박수용 교수 "구글·아마존 동참하는 화폐전쟁 시작된다…블록체인 랜드마크 기대"

박수용 서강대 교수(현 한국블록체인학회장)는 내년에 리브라를 필두로 글로벌 화폐 전쟁이 벌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 업계가 성숙해지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블록체인 서비스가 나올 것으로 예측했다. 박 교수는 "(블록체인 업계가)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무엇을 해야할지 업계·학계 등이 알아가고 있는 단계"라며 "(암호화폐) 버블이 꺼지고, 정부 규제 등으로 사람들이 기대가 식은 상황에서 조금씩 실질적인 것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교수는 "특히 대기업들이 참여하면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면서 "2020년에는 국민들이 블록체인을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블록체인 랜드마크들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있다"고 덧붙였다.

메사리 창업자 "리플, 산하 비영리단체 통해 조세회피"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브리핑에 따르면 암호화폐 리서치 업체 메사리(Messari) 설립자 라이언 셀키즈(Ryan Selkis)가 리플이 산하 비영리단체 리플웍스(RippleWorks)를 조세 피난처로 사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리플웍스의 2018년 대차대조표를 인용, 리플웍스가 자선 기부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에 따르면 리플웍스의 수익은 3억 달러, 운용자산(AUM)은 12억 달러이며, 비과세비용은 200만 달러에 불과했다. 리플은 지난해 리플웍스에 1억 7,400만 달러를 기부했다. 미디어는 리플웍스가 물질적인 도움 대신 전문가가 자선 상담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셰이프시프트, 자체 거래소 토큰 FOX 발행

스위스 암호화폐 거래소 셰이프시프트가 자체 거래소 토큰 FOX를 발행한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FOX 토큰은 바이낸스의 BNB와 유사한 개념으로 암호화폐 간 거래시 수수료 무료 혜택을 지원한다. 발행량은 약 10억 개다. 이와 관련해 에릭 보헤스 CEO는 "FOX는 기본적으로 디지털 쿠폰이다. 향후 거래소의 더 많은 기능을 위해 사용될 것"이라며 "재무적 자생력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내년 초 호주 진출 검토

호주 암호화폐 미디어 미키(micky)에 따르면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호주 내 거래소 설립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르면 내년 초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바이낸스는 호주에서 바이낸스 라이트(Binance Lite)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는 일부 암호화폐만 거래를 지원하는 제한된 서비스다. 한편 호주 암호화폐 거래소 인디펜던트 리저브는 최근 서베이를 진행, 40세 미만 호주인 50% 이상이 5년 안에 암호화폐를 보유할 전망이라고 전한 바 있다.

비자, 블록체인 시스템 루시디티 개발 중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코리아에 따르면 글로벌 카드사 비자(VISA)가 금융 거래 데이터를 처리하는 자체 블록체인 루시디티(LucidiTEE)를 개발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비자는 최근 보고서에서 루시디티를 소개했다. 루시디티는 민감한 개인정보를 ‘신뢰실행환경(TEE, trusted execution environment)’에서 처리한 뒤 거래에 참여한 사실을 확인받은 당사자에게만 거래 처리 결과를 공유한다. 기존에 은행들이 민트(Mint)나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 같은 소비자 금융 애플리케이션에 고객의 거래 데이터를 보내 처리하던 방식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미디어는 설명했다. 비자는 우선 루시디티를 고객-금융 앱 간 데이터 공유에 도입하고, 금융 사기 예방이나 금융 데이터 추적 앱이 익명의 고객 정보를 구글 같은 테크 기업에 팔아넘기는 행위를 적발하는 데도 활용할 계획이다.

폴로닉스 US, 12월 16일 폐쇄

금융 전문 미디어 FX스트릿(FXstreet)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Poloniex)가 서신을 통해 폴로닉스 US가 12월 16일(현지시간) 폐쇄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폴로닉스는 앞서 1일부터 미국 사용자 대상 거래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다. 폴로닉스 US 사용자는 12월 16일 전까지 자금을 출금해야 하며, 이 기간이 지나면 모든 암호화폐가 USDC로 자동 전환된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