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27일(수)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1-27 17:26

부산, 블록체인으로 미래 도시 그린다…스마트시티 페어 '블록체인관' 운영

부산시가 지난 7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가운데, '스마트시티 페어' 행사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기간인 25일부터 27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다.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로 블록체인·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첨단기술과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거점 도시인 스마트시티를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세종시와 함께 지난해 5월 국가시범도시로 선정됐다. 이번 부산 스마트시티 페어는 부산시가 아시아 지역 대표 스마트시티로 도약하는 것을 세계에 알리고, 기업의 수출 교두보를 마련해 산업 육성에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한 행사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기간에 맞춰 개최됐다.

올해 비트코인 가격 하락 원인은 채굴속도?…1년간 1만 7천개 공급 초과

올해 비트코인(BTC) 가격 하락 원인으로 큰 폭으로 증가한 비트코인 발행량이 지목됐다. 26일(현지시간) 트러스트노드(TrustNodes)는 비트코인 가격 하락 원인 중 하나로 예상을 뛰어넘는 공급량을 지목했다. 네트워크의 채굴 속도가 예상을 상회하면서 공급량이 늘어났고, 이를 채굴자들이 시장에 매도해 가격하락을 촉발했다는 내용이다. 이론상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하루 평균 144개 블록이 생성되지만, 올들어 하루 평균 147.64개의 블록이 생성돼 3개 이상 더 생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블록당 채굴 보상은 12.5 BTC로, 하루 평균 46개의 비트코인이 더 채굴된 셈이다. 1년 기준으로 약 16,790개의 비트코인이 예상보다 많이 시장에 풀렸다는 것을 의미한다.

코인셰어스, 미국인 대상 암호화폐 투자상품 제공 가능

암호화폐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영국 소재 디지털 자산 전문 운용사 코인셰어스(CoinShares)가 미국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로부터 증권 중개인( broker-dealer)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소식통은 코인셰어스가 앞으로 미국 투자자들에게 증권형 토큰이나 암호화폐 투자 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코인셰어스가 기업 인수를 통해 라이선스를 취득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코인셰어스는 유럽에서 8개의 암호화폐 ETP(상장지수상품)를 출시한 바 있으며, 이중 2개의 ETP가 지난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미국 내 거래 중단 명령을 받았다.

업비트, 익명계좌로 수백억대 출금...입출금 중단 '해킹 의혹'

전자신문에 따르면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600억원어치 대량 출금이 발생해 거래가 정지됐다. 업비트는 '서버 점검에 따른 암호화폐 입출금 일시 중단 안내'를 공지했다. 먼저 이더리움 560억원이 출금된 후 1차 점검 공지가, 이후 비트토렌트 40억원이 출금된 후 2차 점검 공지가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해킹을 당한 것인지, 거래소 측에서 콜드월렛으로 옮긴 건인지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라면서 “거래소 측에서 콜드월렛으로 암호화폐를 대량 이전했을 경우 대개 이용자에게 사전공지하기 때문에 해킹이라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경우는 비정상적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 침해대응 기관에선 현재 업비트 해킹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美 VC 파트너 "암호화폐 집단화 현상, 산업 망친다"

뉴욕 소재 벤처캐피털 플레이스홀더(Placeholder) 파트너 크리스 버니스케(Chris Burniske)가 22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부족주의(tribalism, 이해관계가 동일한 집단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현상)이 암호화폐 산업을 망치고 있다"며 "부족주의는 인적자원을 고갈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암호화폐 산업에 관심을 갖고 들어온 사람을 쫓아내고 재능있는 사람을 떠나게 만들며 헌신하는 사람들의 생각을 흐리게 만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계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의 비즈니스 총괄인 댄 헤들(Dan Hedl)은 "암호화폐 산업의 가장 큰 문제는 겉만 번지르 한 스캠 프로젝트에 자금이 흘러간다는 점이다"며 "업계 경쟁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유독 암호화폐 산업에서는 경쟁이 '부족주의화'로 변질되고 만다"고 지적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