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2월 17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리얼타임즈
    • |
    • 입력 2019-12-17 09:26

[유럽 암호화폐 업체 3곳, 서비스 중단...신규 AML/KYC 규정 탓]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내년 1월 발효 예정인 유럽연합(EU)의 신규 AML/KYC 규정으로 인해 유럽 소재 암호화폐 관련 업체들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서비스 중단을 발표한 암호화폐 채굴 플랫폼 심플코인(SimpleCoin)에 이어 비트코인 게이밍 플랫폼 찹코인(ChopCoin)과 암호화폐 결제서비스 업체 보틀페이(BottlePay)도 서비스 중단을 발표했다. 앞서, EU는 5차 자금세탁방지 지침(AMLD5)을 제정, 모든 EU 회원국들은 내년 1월 20일부터 AMDL5 지침을 준수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AMLD5는 감시 범위를 암호화폐 거래소와 월렛 제공업체까지 확대하고, 거래소나 선불카드를 통해 이뤄지는 익명 거래에 보다 엄격한 투명성을 요구한다.

[포츈 "2026년 블록체인 에너지 시장, 15.6억 달러 육박"]

글로벌뉴스와이어가 포츈 비즈니스 인사이트 보고서(Forune Business Insights)를 인용 "2026년 글로벌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공공사업 예상 시장 규모는 15억 6,640만 달러로, 37.6%의 연평균성장률(CAGR)을 유지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에너지 공공사업 분야 내에서 활발하게 블록체인을 도입하는 기업에는 IBM, 그리니움(Greeneum), 오라클(Oracle), 마이크로소프트, 에너지마인(EnergiMine), 엑센츄어, 인포시스(InfoSys) 등이 꼽힌 것으로 나타났다.

[인민대학 핀테크 연구소 총괄 "규제 강화, 경쟁력 약한 기업 도태 촉진"]

코인니스 주최로 16일 서울 프리마 호텔에서 개최한 아시아 디지털 자산 거래소 2020년 전략 VIP 세미나에서 차이카이룽 전 도이치방크 전략 이사 겸 인민대학 핀테크 연구소 총괄이 “2017년 중국의 ICO 금지 조치로 암호화폐 시장은 가격이 폭락하는 등 한 차례 고통을 겪었다"며 "하지만 후오비, 오케이엑스 등 생존력 강한 기업은 살아남았다. 규제는 업계 부정적 영향이 있지만 동시에 경쟁력 약한 기업을 퇴출, ‘정화 작용’을 한다"고 강조했다.

[日 코인체크, 내년 3월 레버리지 거래지원 종료]

비트코이니스트에 따르면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가 2020년 3월 13일 레버리지 거래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최대 4배 레버리지를 제공하는 해당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적은 것이 서비스 종료의 이유라고 미디어는 추측했다. 코인체크 레버리지 거래 고객은 2020년 3월 말까지 레버리지 계정에 있는 잔액을 거래 계정으로 옮겨야 한다.

[뉴질랜드 ASB은행,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170만 달러 투자]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무역 공급망 솔루션 제공업체 트레이드윈도우(TradeWindow)가 170만 달러 규모의 시드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뉴질랜드 ASB은행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다. 이는 두번째 투자로 앞서 ABS은행은 해당 업체에 투자한 바 있다. 현재 ABS은행은 해당 업체의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이퍼트레이스 "미국 대형은행, 암암리 20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결제 처리"]

코인텔레그래프가 16일 블록체인 정보 플랫폼 사이퍼 트레이스의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 10대 상업은행 모두 미등록 암호화폐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은행들은 자신의 결제 네트워크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 관련 자금을 처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미등록 거래 중에는 암호화폐 거래소 관련 업무도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 은행들이 매년 20억 달러 규모의 수면에 드러나지 않는 거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델리티디지털애셋 CEO "수십 개 암호화폐 펀드 운영 중단, 큰 문제 아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올해 수십 개의 암호화폐 펀드가 문을 닫았다. 또한 지난 주 블룸버그는 올해 약 70개의 암호화폐 펀드가 운영을 중단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톰 제솝(Tom Jessop) 피델리티디지털애셋(Fidelity Digital Assets) 최고경영자(CEO)는 "이는 큰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러한 현상은 인터넷 초창기 모습과 흡사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피델리티는 고객 유형에 대해 더욱 관심이 있다"고 덧붙였다.

[제미니 운영 총괄 이사 "기관투자자, 암호화폐 투자 방안 모색 지속된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운영 총괄 이사 재닌 하이타워-셀리토(Jeanine Hightower-Sellitto)가 "기관투자자들은 오는 2020년에도 지속적으로 암호화폐를 투자할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기관투자자들과의 협력에서 필요한 것은 전통 금융 시장에서의 선물, 주식과 같이 그들에게 익숙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 =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리얼타임즈 | [email protected]

닫기